> 지방자치단체 > 광역시장·도지사
광주광역시, 전국 지자체 일자리 종합대상인천·충남 등 15개 자치단체 지역일자리사업 우수사례 '눈길'
박대만 기자  |  elector@mainnews.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8.06.21  08:33:07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네이버 구글 msn
▲ 이낙연 총리가 20일 세종시 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시상식에서 윤장현 광주시장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더뉴스21=박대만 기자] 광주광역시가 2018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대상에서 종합대상을 차지했다.

고용노동부는 20일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2018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대상(이하 ‘일자리대상‘)시상식을 개최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올해로 7년째인 ‘일자리대상’은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지역 일자리와 관련한 자치단체의 일자리 정책을 종합적으로 평가·시상하는 국내 유일의 전국 단위 행사이다.

자치단체의 우수한 지역 일자리 정책과 사업들을 발굴·공유하고 이를 널리 전파하는 계기로 자리매김해왔다.

이낙연 국무총리, 김영주 고용노동부장관 외에 자치단체장 및 지역일자리사업 관계자 등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올해 행사에서 광주광역시가 대통령상인 영예의 종합대상을 수상했고 대구광역시(광역)와 천안시(기초)가 국무총리상인 부문별 대상을 수상했다.

광주광역시는 자치단체 주도의 새로운 일자리 모델인 ‘광주형 일자리’ 모델을 구현하려는 노력 외에도 자치단체형 청년센터 우수사례로 전국적 확산 모델이 된 ‘청년 Job 희망팩토리’사업과 낙후된 전통시장을 새롭게 디자인해 전통과 청년 일자리 창출을 연계한 청년상인 활력지대 조성사업 등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고용률, 취업자 수, 고용보험 피보험자 수 등 모든 고용 지표가 개선되는 성과를 이끌어 냄으로써 고용지표 관련 평가에서도 7개 특·광역시 중 종합 1위를 차지했다.

대구광역시, 천안시의 경우 중앙 부처의 정책 모델이 되는 사업과 취업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특화 사업을 추진했다.

대구광역시(광역 부문)는 중소벤처기업부의 정책 모델이 된 ‘스타기업 육성사업’과 전국 최초로 ’사회적경제 종합발전 5개년 로드맵‘ 수립·추진 등 사회적경제 활성화에 노력한 점과 함께 ‘재학-구직-취업’ 등 청년의 취업 준비 단계에서부터 취업에 이르는 전 과정별 정책 지원을 통해 일자리와 청년을 잇는 ‘청년 일자리브릿지 프로젝트’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

천안시(기초 부문)는 청년마을닥터, 청년상인, 청년 야시장 등 청년활동공간조성사업 추진으로 낙후된 원도심을 지역 청년들의 활동 공간으로 만드는 한편 ‘이맛이야(I'm Asia) 레스토랑’과 천안형 마더센터 ‘도담누리’ 운영 등 결혼이주여성과 경력단절 여성을 위한 특화 사업을 추진한 점이 심사위원들의 주목을 끌었다.

▲ 20일 세종시 어진동 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18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 대상 시상식

이외에 15개 자치단체의 지역일자리사업 우수사례 중 인천시와 충청남도 사업이 눈길을 끌었다.

인천시의 ‘뉴비지니스 모델링 프로젝트’는 인천시 소재 대학생들과 멘토(교수)가 팀을 이뤄 중소기업의 애로사항을 해결하고 그 결과를 경진대회를 통해 발표하는 사업으로 중소기업 인식개선 외에도 청년층의 취업 연계로도 이어지는 등 산·학·관 문제해결형 일자리 창출 모델로 높이 평가됐다.

충청남도의 ‘충남지역 밀착형 혁신플랫폼 및 특화 문화프리 프로젝트’는 문화콘텐츠 분야 전문가들이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컨설팅, 포트폴리오 제작 등의 교육, 취·창업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백제문화의 중심지로 충남의 자생적 문화컨텐츠가 풍부한 지역적 특성을 고려한 사업이라는 점에서 의미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김영주 고용부 장관은 “성공적인 지역 일자리사업 모델을 공유하고 이를 각 지역 특성에 맞게 혁신적으로 발전시켜 나가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며 “지역 특성에 맞는 일자리 전략을 세우고 좋은 성과를 내는 자치단체에 대해 행정·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박대만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후보공약
포토뉴스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제호 : 더뉴스21  |  경기도 광명시 성채안로 26. 101-802  |  대표전화 : 02)6010-6567  |  팩스 : 02)868-2062
등록번호 : 경기 아 50946(인터넷신문) 경기 다 50423(신문)  |  등록일 2014년 4월 1일  |  발행 및 편집 : 강창우  |  청소년보호책임자 : 강창우
Copyright © 2018 더뉴스21. All rights reserved.